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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SKT 편법 요금인상, “장기가입자 할인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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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편법 요금인상, “장기가입자 할인 축소

 

  • 'T끼리 맞춤형''T끼리 맞춤형'으로 변경

  • 장기 가입자 월 요금 최대 3,328원씩 높아져

  • "결합할인으로 발목 잡은 뒤 요금 높이는 꼴" 비판

  • SKT "할인폭 단순 조정 과정서 나타난 현상"

  • "가입기간 짧은 가입자는 할인혜택 커져" 주장

 

이동통신 가입자점유율 1위 사업자인 에스케이텔레콤(SKT)이 요금제를 갱신하며 할인 폭을 줄이는 방법으로 장기 가입자들의 통신요금 부담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통사들이 그동안 요금인하를 거부하며 약정·결합 할인을 앞세워온 점을 감안할 때 집토끼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편법 요금인상이란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SKT 요금제


15일 이동통신사 관계자들과 가입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에스케이텔레콤은 기존 (T)끼리 맞춤형요금제를 뉴 티(T)끼리 맞춤형요금제로 대체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뉴 티끼리 맞춤형 요금제는 지난해 1216일 출시됐고, 티끼리 맞춤형은 16일 폐지된다. 같은 이용행태를 가진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두 요금제를 비교하면, 월 정액요금을 20% 낮추는 대신 24개월 약정하면 요금을 20% 깎아주던 것을 없애고, 결합으로 묶인 가족의 가입기간을 합친 기간에 따라 요금을 깎아주는 온가족할인 폭을 20%포인트씩 낮춘 게 달라졌다.

 


이 과정에서 가족결합으로 묶인 장기 가입자들의 요금이 올라갔다. 예를 들어, 가족들의 총 가입기간이 30년을 넘으면서 월 이용량이 망내 음성통화 무제한+망외 음성통화 200+데이터통화 3GB’에 해당하는 가입자들의 월 요금은 29975원에서 33303원으로 3328월 올라갔고, ‘망내 무제한+망외 150+데이터통화 6GB’인 경우도 같은 폭으로 높아졌다. 월 이용량이 망내 음성통화 무제한+망외 음성통화 150+데이터통화 250MB’인 경우의 월 요금은 21175원에서 24101원으로 2926원 증가한다. 월 이용량이 망내 무제한+망외 150+데이터통화 1.5GB’이며 가족들의 총 가입기간이 20~30년인 경우에는 2662원 늘었다.

 

이런 사실상의 요금 인상은 데이터 중심 요금제(밴드데이터) 때도 일어났다. 당시에도 약정할인 20%를 없애면서 월 정액요금을 낮추는 대신 가족들의 총 가입기간에 따른 온가족할인 폭을 각각 20%포인트씩 낮췄는데, 이 과정에서 요금이 5%안팎씩 올라간 것으로 분석됐다. 에스케이텔레콤은 이동통신 서비스를 가장 먼저 시작한데다 절반 가까운 가입자점유율을 갖고 있어 가족간 결합 및 장기 가입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SKT 요금제

이통사들은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요금인하 요구를 받으면 기본료·통화료·가입비 등을 낮췄다. 하지만 2007년 즈음부터는 비싼 스마트폰 출고가를 언덕삼아 고가의 월 정액요금을 만든 뒤 약정이나 유무선·가족 결합 조건으로 요금을 깎아주며 사실상 요금인하라고 강조해왔다. 에스케이텔레콤 가입자 김아무개(55)씨는 가입자들을 유무선 내지 가족결합으로 묶어 이탈하지 못하게 해놓고 요금을 올리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에스케이텔레콤은 단순하게 약정할인 20% 항목 폐지에 맞춰 월 정액요금을 낮추고 온가족할인 폭을 축소하는 과정에서 장기 가입자들의 할인 혜택이 줄었다. 대신 가입기간이 짧은 가입자들의 요금할인 폭은 커졌다. 이는 경쟁업체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업체 관계자는 쉽게 말해 100원을 기준으로 50% 할인(온가족할인)하면 50원이 남지만, 20%를 줄인(약정할인 폐지) 80원을 기준으로 조정된 온가족할인 폭(30%)을 적용하는 단순 조정을 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56원으로 6원 높아진 것과 같은 것으로 보면 된다. 그리고 요금제 폐지라는 게 신규 가입자를 안받는 것이지 기존 가입자를 새 요금제로 강제로 전환시키는 것은 아닌만큼 가입자 부담이 커졌다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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