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추선희 구속영장 기각, 오민석 판사 알고보니, 우병우 대학후배

반응형

추선희 구속영장 기각, 오민석 판사 알고보니, 우병우 대학후배

 

오민석판사


국가정보원과 공모해 '관제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20일 기각돼 판결을 내린 오민석 판사가 논란이 되고 있다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추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범죄 혐의는 소명되나 피의자의 신분과 지위, 수사진행 경과 등을 고려할 때 도망 및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오민석 부장판사는 1969년생으로 서울고와 서울대 법대 사법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제36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사법연수원 26기를 수료했고, 우병우 전 수석의 대학 후배이며 연수원 기수로는 6년 차이이다.

 

1997년 서울지법, 대전지법, 서울중앙지법 판사를 맡았으며 2008년 서울고법 민사정책심의관, 2009년 법원행정처 민사심의관, 2010년 서울고법 판사를 거쳤고 2015년 수원지법에서 부장판사를 지냈고, 올해부터 서울중앙지법 영장담당 부장판사를 맡았다.

 

추선희 구속영장 기각


오민석 판사는 영장담당 부장판사를 맡으면서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영장은 물론 국정원 정치공작에 간여한 추명호 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한 바 있다. 또한 201218대 대선 당시 퇴직 국정원 직원으로 민간인 외곽팀장으로 활동하며 국정원 퇴직자모임인 양지회의 사이버동호회 회원들과 함께 여론조작에 참여한 혐의를 받는 노모 씨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기각한 전력도 있다.

 


하지만 친정부 시위나 야당 정치인을 향한 낙선운동을 조장했다는 의혹을 받는 허현준(49)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에게는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국정원법 위반, 명예훼손, 공갈 등 혐의로 추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추선희 구속영장 기각

검찰에 따르면 추씨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2009년부터 국정원 직원과 공모해 각종 정치 이슈에서 정부 비판 성향 인사들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공격하는 관제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았다.

 


또한 추선희씨는 박근혜 정부 시절이던 20138월 서울 중구 CJ그룹 본사 앞에서 정치풍자 프로그램의 폐지를 촉구하는 규탄시위를 벌이다가 이를 중단하는 대가로 CJ 측에서 현금 1000만원과 1200만원 상당의 선물세트 등 금품을 갈취한 혐의도 받고 있다.

오민석 추선희 기각 강부영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 박근혜 휠체어 이영훈 부장판사 오민석판사 오민석 추명호 기각 국정원 어버이연합 주옥순 DJ 부관참시 허현준 관제시위 추선희 학력 추선희 프로필 추선희나이 추선희 구속 추선희사무총장 추선희어버이연합 종로구 인의동 연합사무실 유병재 오민석판사 추선희 기각 경찰 강부영 오민석 부장판사 오만석 오민석 강예원 미생 오민석 손여은 오민석 이채영 강예원 오민석 왕은 사랑한다 왁싱 전석호 단국대영문학과 수상한 휴가 조연우 영문학과교수 이승준

반응형